임신준비 영양제 쇼핑가이드 1부
본격적인 임신 준비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바로 적절하고 균형잡힌 영양섭취! 바쁜 현대 여성이 매번 균형잡힌 식단을 차려 먹는 건 불가능하니, 시간이 없다면 돈으로!
우선 필요한 임신준비 영양제를 쇼핑하기 위해 정리해 보았다.
이 글에 소개하는 영양제는 엽산, 비타민D, 코엔자임큐텐(CoQ10), 이노시톨 4가지로 남편과 함께 챙겨먹어도 좋다.
엽산
임신준비 영양제 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영양제 엽산! 비타민 B9에 해당하는 엽산은 임신준비중인 예비산모들과 임산부들에게 필수 영양제로 꼽힌다. 나 역시 제일 먼저 알아본 영양제가 엽산 이었다.
엽산의 효능
- 세포분열과 DNA를 구성하고 단백질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
- 임신초기 신경관 결함이나 태반이상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큰 역할
- 기형아 예방, 태아의 뇌, 척수 발달에 필요
엽산의 복용 용량
엽산은 비타민 B군 수용성으로 여유롭게 먹어도 괜찮으니 최소 400 mcg이상 가능하다면 활성엽산으로 준비! 아침저녁으로 나누어 복용하면 더 좋으나 바쁜 현대인인 나는 한 번만 먹기로 했다.
주의! 공복에 먹으면 흡수율이 좋으나 속이 좋지 않을 수 있음
구입제품
내가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400mcg 이상이며, 임신 후에도 먹을 수 있는 고용량 활성 엽산이었기 때문
비타민D
그다음으로 구입한 비타민 D! 임신준비에 중요한 영양소로 꼽히는 비타민 D는 햇빛과 일부 음식에서 얻을 수 있지만 현대인은 햇빛으론 비타민 D를 충족할 수 없으니까 먹어서 보충해줘야 한다!
비타민D의 효능
-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하여 착상에 도움
- 임신중독증이나 조산 방지!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태아의 뼈와 치아 발달을 돕는 역할
- 임신 중 비타민 D는 산모의 면역력을 강화
- 태아의 뇌와 신경계 발달을 돕는 역할
비타민D의 복용 용량
미국의 경우 FDA 및 DRI에 따르면 성인기준 일 600IU를 권장하며 한국식품안전관리원은 성인기준 일 400IU를 권장하고 있다.
비타민D는 과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는데, 미국 비타민D 권장 상한량은 성인기준 4,000IU/일 이어 내 경우 처음엔 빠르게 수치를 올리기 위해 5000IU로 시작, 이후엔 하루 1,000~2,000IU를 맞춰 복용했다.
구입제품
메인으로 섭취한 제품
최근 먹고 있는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히 자연유래 성분을 쓴다는 이유였다. 조금이라도 안전한 제품이 좋지 않을까? 싶어서…
서브로는 맛있는 젤리 형태의 비타민 D로 “닥터베스트 비타민D3 50mcg 트로피컬 탱고 구미”를 맛있게 먹었다
코엔자임큐텐 (CoQ10)
피부 미용, 항산화를 위해서도 많이 챙겨 먹지만 임신 준비에도 중요한 코큐텐! 평소 챙겨먹고 있진 않았지만 20대부터 급감소한다고 하고 피부에도 좋으니 임신준비를 시작하며 꼬박꼬박 챙겨먹기 시작한 영양제이다.
코엔자임큐텐(CoQ10)의 효능
- 난소 산화 방지, 난자의 질 향상
- 강력한 항산화 효과
- 남성의 경우 정자 활력 증진
코엔자임큐텐(CoQ10)의 복용용량
코큐텐은 100~200mg 섭취를 권장 한다고 한다. 나는 100mg의 제품을 구입해서 배란 전엔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알 평소엔 한알 챙겨먹었다.
구입제품
메인으로 섭취한 제품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유비퀴놀로 100mg의 용량을 가지고 있었고 검색 했을 때 판매량도 후기도 좋아 보여서 였는데 지금은 세통정도 먹고 다른 코큐텐도 먹어볼까 검색중이다.
이노시톨
마지막으로 이노시톨! 이노시톨은 임신준비 영양제 이기도 하며 시험관 하는 분들에게 많이 추천된 영양제였는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의 난자 질을 높여준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난 검사 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아니었고 선택사항이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30대면 신체나이로는 노산이 맞다고 하고 분명 난자 질도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추가해 먹었다.
이노시톨의 효능
- 스트레스와 불안 완화
- 인슐린 감수성 향상으로 혈당조절
-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 완화
- 체지방 감소
이노시톨의 복용용량
이노시톨은 비타민 B군으로 수용성이라 복용 용량의 제한이 크진 않지만 500~2000mg 정도의 용량을 복용한다고 한다. 나는 750mg의 제품을 구입하여 매일 1~2알씩 비타민B와 함께 섭취했다.
구입제품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NON GMO, 글루텐 프리임은 당연, 평소 Jarrow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았었고 적당한 가격에 용량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2022. 08. 01. 의 기록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던 ENFP부부. 관심사 한정 숨겨진 J끼로 다시 파워 J 모드가 되어 계획을 시작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우선 엽산부터 먹으라는 수많은 글 들…
로켓배송에 길들여진 나는 우선 가장 빨리 받을 수 있던 (새벽배송) 솔가 엽산 400mg을 시작으로 영양제 주문부터 시작했다.
8/1 엽산 먹기 시작
8/24 활성 엽산으로 변경
9/17 영양제 아연 추가
9/29 보건소 산전검사
10/13 나팔관 조영술
11/8 엽산 100일 채움!!
11/17 차병원 피검사, 호르몬검사
11/25 차병원 초음파검사
아이패드에 적어둔 메모를 바탕으로 초요약하여 남기지만 준비를 하며 경험한 모든 것이 새로운 경험이었다
우선은 검사는 정상 판정을 받았고 조금씩 준비해온 내 일상을 기록하고 싶었다.
네이버 블로그는 지인들과 연결이 되어있고, 사적인 기록을 위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새로 파 적는 임신준비일기 !
나도 수많은 사람들의 후기 보며 정보를 얻었고, 누군가에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내 일상의 기록에 대한 아쉬움도 있었어서, 나중에 추억이 될 것 같아 적어본다.
내돈 내산 추천 + 쿠팡 링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